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용한 복지정책 중 하나인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관련 정보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노인 분들이 가장 필요로 하면서도 꺼리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보청기'입니다. 몇 백만원을 호가하는 금액때문인데요. 나라에서 이를 지원하고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정보를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보청기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기사 > 노인성난청, 보청기 양쪽 착용 필수(링크)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목적

 

 

노인 인구의 비율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노인성 난청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노년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허나 문제는 백만원을 훌쩍 넘어버리는 보청기 가격에 발길을 돌리게 되는데요. 이렇게 구매를 포기하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해주는 것이 바로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정책입니다.

아직 홍보가 미비하여 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정부에서도 해당 정책 정보를 알리는데 고심하고 있습니다. 노인 분들이 주 타겟인 만큼 절차도 매우 간소화하여 지원에 어려움은 전혀 없는 좋은 정책입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조건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으려면, 병원에서 청각 검사를 통해 장애등급 판정을 받아야 가능합니다. 이는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면 쉽게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등급은 장애인복지법에서 명시, 총 6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부분은 청각이 어느 정도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나눠집니다. 등급에 상관없이 장애로만 판명되면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자격이 됩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절차

① 청각 장애진단을 하는 전문 이비인후과에 방문, 장애등급 판정을 위한 청각검사를 받습니다. *모든 이비인후과에서 해당 검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전화를 통해 이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② 만약 청각검사를 통해 장애진단을 받았다면, 병원에서 '보장구 처방전'이라는 문서를 발급받습니다. 해당 문서는 자격조건을 증명하는 서류이므로 필수입니다.

 

 

③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병원에서 받은 '보장구 처방전'을 제출합니다. 만약 직접 방문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팩스 또는 우편으로도 가능하며, 가까운 주민센터에서도 이를 대행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링크)

 > 가까운 주민센터 검색(링크)

④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장애등급이 유효한지 심사하게 됩니다. *약 1주 소요 ⑤ 승인이 난다면, 국긴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업체를 통해 보청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⑥ 보청기 구입 후, 구매영수증, 통장사본, 처방전, 구입비용 지급청구서 등을 취합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또는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해당 서류들은 보청기 구매를 하는 업체에서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금액

해당 정책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바로 후불 지원이라는 것입니다. 즉, 먼저 내가 구매비용을 전액 지불한 후 지원받는 형태라 구매 시 우선 내 목돈이 들어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은 총 금액의 90%(자기부담 10%)가 지원됩니다. 지원받는 금액은 총 보청기 금액 131만원 중 117.9만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정책은 5년마다 교체 지원할 수 있도록 해놨기 때문에 구매시점을 인지하셔서 때가 되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동(15세 미만)이 청각장애등급을 받았다면, 노인보청기 지원금에 2배에 달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총 지원 금액은 262만원이 됩니다.

지금까지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정책은 노인분들이 인지하지 못하시는 경우도 많으므로 자녀분들이 이를 인지하고 대신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